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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

엔터테인먼트의 CJ ENM 사업 내용, 경쟁 환경, SWOT분석과 정리

by GCVO100 2025. 3. 1.

CJ ENM의 사업영역
출처 : CJ ENM 홈페이지

목차

    A.  사업 내용

    A1.  회사 개요

        CJ ENM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199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18년 CJ오쇼핑과 합병하여 현재의 CJ ENM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미디어, 영화·드라마, 음악, 커머스 등의 사업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서울 서초구와 상암에 위치하며, TV 채널 및 OTT 플랫폼 운영, 영화·드라마 제작, 음원 및 콘서트 사업, 홈쇼핑 및 커머스 사업을 포함한 광범위한 콘텐츠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www.cjenm.com/ko/

    A2. 주요 사업 부문 및 제품

        CJ ENM의 사업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1) 미디어플랫폼 사업

    • 방송채널 및 OTT 플랫폼 운영 : tvN, Mnet, OCN 등의 채널을 운영하며, 케이블, IPTV 등의 유료 방송 사업자들에게 콘텐츠를 공급.
    • 대표 콘텐츠 : 드라마 <눈물의 여왕>, <사랑의 불시착>, <도깨비>,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스트릿 우먼 파이터>.
    • OTT 서비스 : TVING 운영, 독점 콘텐츠 및 구독형 서비스 제공​.

    2) 영화·드라마 사업

    • 콘텐츠 제작 및 배급 : CJ ENM FIFTH SEASON, 스튜디오드래곤을 통해 영화 및 드라마 제작.
    • 대표 작품 : <명량>, <기생충>, <헤어질 결심>, <극한직업> 등.
    • 해외시장 확장 : 아시아 및 북미 지역에서 영화 제작 및 배급, 리메이크 사업 추진​.

    3) 음악 사업

    • 음반·음원 제작 및 매니지먼트 : LAPONE 엔터테인먼트 등 종속회사 운영, 연예인 매니지먼트, 콘서트 사업.
    • 대표 아티스트 및 프로젝트 : ZEROBASEONE, JO1, <쇼미더머니>, <아이랜드>, <MAMA>, <KCON>​.

    4) 커머스 사업

    • TV홈쇼핑 및 디지털 커머스 : CJ ONSTYLE 운영, 패션·뷰티·리빙 브랜드 판매.
    • 주요 전략 : 자체 브랜드(PB) 개발 및 유통, 중소기업과 협업 통한 제품 공급​.

     

    B. 경쟁 환경 및 경쟁자 분석

    B1.  경쟁자

    • 미디어·콘텐츠 : 넷플릭스, 디즈니+, 웨이브, 쿠팡플레이, JTBC, MBC, SBS 등.
    • 영화·드라마 : 넷플릭스, 디즈니, 웨이브, 스튜디오S, 드라마하우스 등.
    • 음악 : SM, JYP, HYBE, YG 등.
    • 커머스 : 롯데홈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네이버 쇼핑 등​.

    B2.  경쟁환경

    • OTT 플랫폼 확장에 따른 콘텐츠 확보 경쟁 심화.
    • 글로벌 OTT 기업(넷플릭스, 디즈니+)의 국내 시장 확대.
    • 음악 시장에서 K-POP 글로벌 경쟁 심화.
    • 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 쿠팡 등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 증가​.

    B3. 향후 일정 및 전략

    • TVING 성장 가속화 :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글로벌 제휴 강화.
    • 메타버스·XR 기술 활용 : 가상 스튜디오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 확대.
    • 글로벌 시장 확장 :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IP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강화.
    • 커머스 혁신 : 온라인·모바일 커머스 중심의 사업 전환, AI 기반 추천 서비스 도입​.

     

    C. SWOT 분석

    C1.  강점 (Strengths)

    • 강력한 콘텐츠 제작 역량 : 드라마, 영화, 음악,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히트 콘텐츠 제작.
    • 글로벌 시장 확대 : 아시아 및 북미에서 콘텐츠 유통 및 제작 투자 확대.
    •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 미디어, 음악, 커머스를 아우르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C2.  약점 (Weaknesses)

    • OTT 시장에서의 상대적 약세 : 넷플릭스, 디즈니+에 비해 TVING의 경쟁력이 다소 부족.
    • 제작비 증가 : 콘텐츠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제작 비용 상승 부담.
    • 커머스 부문의 성장 둔화 : 홈쇼핑 시장 정체 및 디지털 커머스 경쟁 심화​.

    C3. 기회 (Opportunities)

    • K-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 : K-드라마, K-POP의 세계적 인기 지속.
    • OTT 시장 성장 : 전 세계적으로 OTT 플랫폼 이용 증가.
    • IP 확장 : 자체 IP를 활용한 글로벌 리메이크 및 2차 콘텐츠 사업 기회​.

    C4. 위협 (Threats)

    • 국내외 OTT 기업과의 경쟁 심화 :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OTT 기업의 영향력 확대.
    • 저작권 및 불법 콘텐츠 유통 문제 : 디지털 콘텐츠 불법 복제 문제 지속.
    • 경제 불확실성 : 경기 침체 및 소비 위축으로 인한 콘텐츠 소비 감소 가능성​.

     

     

    D. 정  리

        CJ ENM은 강력한 콘텐츠 제작 역량과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을 통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OTT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제작비 상승 등의 리스크가 존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플랫폼 및 콘텐츠 다변화, 글로벌 시장 공략, 디지털 기술 접목 등을 통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 CJ ENM 반기사업보고서 회사의 개요 및 사업내용

    CJ ENM_반기보고서_개요와사업내용(2024.08.14).pdf
    1.53MB